티스토리 뷰

한가로운 오후 진흙으로 점토를 만들기 위해 그가 어떤 거대한 손을 가지고 있었을까? 신이 배치한 캔버스에 사람의 손길로 마감한 장소. 영화 스타워즈와 만화 '너티 스머프'의 무대였던 요정의 세계로 가는 길.

지구에는 그런 곳이 있다. 그렇게 많은 소문을 듣고도 많은 사진을 보고도, 그 앞에 서 있는 것은 생생한 충격으로 몸이 굳어지는 장소이다. 자연이 만들어낸 풍경 앞에서 인간의 언어가 무력하고 진부한 곳, 그런 말과 탄성이 사라지는 곳. 터키 중부의 카파도시아가 바로 그런 곳이다. 살면서 본 적이 없는 풍경 앞에 서면 말이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이곳은 사람들이 함께 오기보다는 혼자 와야 하는 곳이고, 한낮의 태양보다는 늦은 오후의 햇볕에 사위를 찾아야 하는 곳이에요.

카파도키아는 드넓은 창공에서 솟아오른 기이하고 기이한 바위들이 영혼을 사로잡는 곳이다. 그것은 인간이 상상하기 어려운 오랜 시간 동안 자연이 공들여 만들어낸 작품이다. 수백만 년 전 Erciyes 화산에서 격렬한 화산 폭발이 있은 후, 두꺼운 화산재가 퇴적되어 굳어졌다. 그 후, 수십만 년이 지나면서, 모래와 용암의 지층은 여러 가지 지각 운동을 거쳐 비바람에 의해 씻겨나가고 풍화되었습니다. 화산재를 단단하게 해서 만들어진 물질은 사람이 많은 노력 없이 굴을 팔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럽다. 뾰족한 돌만 있으면 절벽을 뚫고 집을 지을 수 있어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했다. 이 바위 마을의 첫 번째 거주자는 로마로부터 박해를 피해 온 기독교인들이었다. 그들은 눈에 띄지 않는 바위와 바위 계곡을 파내고 자르고 다듬어 교회와 마구간, 유골조, 요새가 있는 집을 짓고 지하 도시까지 지었다. 결국, 카파도키아는 자연과 인간의 고된 노력으로 만들어진 걸작으로 남았다.

카파도키아는 고대부터 동양과 서양 사이의 중요한 교역로였다. 각 제국이 봉기하면서, 카파도키아는 전쟁터로 변했다. 기원전 18세기에 히타이트족이 정착한 후 페르시아, 로마, 비잔틴, 오스만 제국이 차례로 이 지역을 점령했다. 로마와 비잔틴 시대에 기독교인들의 망명지였던 기독교는 4세기부터 11세기까지 번성했다. 남아있는 대부분의 바위 교회와 수도원들은 이 시기에 지어졌다.

카파도키아에서 걷는 것은 웅장하고 위대한 자연과 인간의 환경을 동시에 즐기는 것이다. 카파도키아에서 걷기 위한 베이스캠프는 고렘이다. 카파도키아의 초현실적인 수도, 기복이 있는 바위 계곡, 바위 교회, 환상적인 전망과 최고의 산책로가 있는 마을. 고렘 중심에서 1k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야외박물관은 야외의 모든 것이 박물관으로 바뀐 곳이다.

바위로 조각된 비잔틴 양식의 교회와 수도원 중 약 30개가 야외 박물관으로 일반에게 공개된다. 환기와 빛을 위한 출입구 외에는 장식이 없어 외부에서 사람이 거주한 흔적은 찾아보기 어렵다. 실내에 들어서자마자 재단하고 다듬은 공간에 프레스코 벽화가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다. 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 바위 속 교회의 특성 덕분에 프레스코 벽화는 오늘날까지 생생하게 남아 있다. 이곳의 각 교회는 독특한 별명으로 불린다. '어둠의 교회', '사과 교회', '뱀 교회', '샌들 교회', '버클 교회'와 같은 이름들의 기원을 찾아 걸어다니는 것은 재미있다. 무덤과 교회를 거닐다 보면 두세 시간이 지나갑니다. 마을 회관으로 돌아가 북서쪽으로 아드난 멘데스 거리를 따라가십시오. 우치사르로 가는 길을 따라 한 시간 걸어야.

멀리 우뚝 솟은 바위 성은 표지석이기 때문에 길을 잃을 염려가 없다. 바람이 불어오는 살구꽃 향기를 맡으며 길을 걷다 노새를 끄는 농부들을 볼 수 있다. 바위 성채로 유명한 우치사는 성 정상에서 360도 파노라마 같은 장관을 연출한다. 성곽에 있는 카페에서 차 한 잔 마시고 봄철 푸른 들판을 바라보며 앉아보자.

카파도키아 트레킹의 하이라이트는 로즈 밸리이다. 가이드와 함께 하는 트레킹은 로즈밸리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기에 나쁘지 않다. 기숙사에 있는 여행객들과 짝을 이뤄 길을 걷는 배, 살구, 아몬드 향기가 나는 거친 흙길 위로 야생화가 노랗게 피었다. 천천히 걷고, 동굴 교회와 집을 방문하고, 전망 좋은 바위 위의 작은 찻집에서 뜨거운 사과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한다. 장미 계곡의 붉은색에 피는 저녁노을은 카파도시아가 제공해야 하는 최고의 비밀이다.

고렘 주변 지역은 쉬운 트레킹 코스로 가득하다. 화이트 밸리, 장미 계곡, 비둘기 계곡, 롱 밸리, 검의 계곡, 레드 밸리, 사랑의 계곡 등.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낭만적인 풍경이 기다리고 있다. 화창한 봄날 이곳에 들러 계곡을 떠돌아다닐 때 이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아름다운 것들을 너무 일찍 본 사람들에 대한 길고도 쓰라린 그리움이 있을 뿐이다.

과정 소개
수도 앙카라에서 남쪽으로 3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카파도키아는 아나톨리아 고원의 한가운데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네브시르와 카이세리 사이에 위치한 거대한 기암괴석 층에 붙여진 이름이다. 지하도시와 바위굴 교회로 가득 찬 세계유산지역이다. 만약 여러분이 고렘을 베이스캠프로 사용한다면, 우치사르와 아바노스 같은 주변 지역을 쉽게 탐험할 수 있습니다. 지역이 넓기 때문에 데이 투어와 무료 투어를 함께 해도 괜찮습니다. 그린투어, 레드투어, 짚투어, 벌룬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그린 투어'를 선택하시면 카파도키아 전경을 볼 수 있는 전망대에서 시작하여 데린쿠유 지하도시, 우랄라밸리 트렉, 셀림암 수도원, 파사바의 버섯바위, 비둘기 계곡 등을 거치게 됩니다.

어떻게 가는가
이스탄불에서 카파도키아까지는 버스로 약 11시간이 걸린다. 야간 버스는 보통 저녁에 출발해서 아침에 도착한다. 비행기로 여행하신다면 이스탄불에서 카이세리나 네브세히르까지 여행할 수 있습니다. 카파도키아의 거점 도시인 네브세히르 버스터미널에서 우치사르, 고렘, 아바노스로 갈 수 있다.

여행하기 좋은 때
카파도키아는 일년 내내 방문할 수 있다. 그러나 트레킹을 즐기려면 더운 여름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계곡으로 통하는 길은 그늘이 없는 경우가 많아 쉽게 지친다.

여행 팁
걸어서, 자전거로, 말을 타고, 스쿠터로, 버스로, 또는 열기구를 타고 카파도시아를 돌아다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열기구 투어는 카파도키아 전경을 볼 수 있어 인기가 있다. 약 1시간 동안 진행되며 착륙 후 샴페인 세례와 함께 수료증이 수여된다. 요금은 비싸지만 가격에 비해 만족도가 매우 높다. 카파도키아에는 동굴 주택으로 개조된 많은 동굴 호텔이 있다. 저렴한 배낭여행객부터 별 4개 이상의 특급호텔까지 다양한 동굴호텔이 있다.